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주린이 뜻, 서학개미 뜻, 동학개미 뜻, 슈퍼개미 뜻, 한국증시일정 및 거래시간

안녕하세요 최근 코로나로인해 주식시장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게되었어요.

이런와중에 많은사람들이 주식시장에 유입이되면서 주식과관련된 여러 신조어가 생겨났어요. 

코로나이후 현재까지 새롭게 개설된 주식계좌수를보고 추측을 할수 있었죠.

 

 

지금부터 주식신조어가 어떤것들이 있는지 단어의 뜻과 유래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주린이'

주린이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주식 + 어린이

단어를 보시면 알수있듯 주식을 처음시작하는 개인 투자자를 의미하는 단어를 뜻해요.

주식에대한 아무런 지식이 없는 상태가 어린이같다라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는 단어이죠.

 

'개미'

주식을 막 시작한 사람을 일컫는 주린이라는 단어처럼 개미는 개인투자자를 얕잡아 부르는 말이기도합니다.

많은 자금이 움직이는 주식시장에서 대량자본가에비해 소자금으로 주식을 굴리고 부지런하게 단타위로 굴리는사람들을 개미라고 불러졌다고해요.

'동학개미'

동학개미란? 주가가 떨어지는 국내 주식시장에서 국내주식을 사들이는 개인투자자를 동학개미라고 말합니다.

증시 폭락이 거듭되는 가운데 개인투자자들의 대규모 매수세와 외국인 투자자들의 대규모 매도세가 맞물리는 상황을 1894년 일어난 동학농민운동에 빗대 동학개미운동이라고 해요.

외국인의 매물을 힘겹게 받아내는 개인 투자자들의 모습이 마치 반외세 운동인 동학농민운동을 보는것같아서 붙여졌어요.

 

우리 한국에서는 동학개미라고 부르는것처럼 일본에서는 닌자개미, 미국에서는 로빈후드라고 부른다합니다.

 

 

 

'서학개미'

국내 주식을 사들이는 개인투자자를 동학개미라 부르는것처럼 해외주식을 사들이는 개인투자자를 서학개미라고 말해요.

해외주식에는 애플, 아마존, 테슬라 등의 해외주식이 있죠.

 

 

'슈퍼개미'

슈퍼개미란? 자산규모가 큰 개인투자자를 말합니다.

기업과 시장을 좌우하게되는 슈퍼개미는 단순투자를 넘어서 경영참여에도 시도한다해요. 

적게는 수십억원, 많게는 수백억원을 거래하는 자산규모가 큰 개인투자자를 말하죠.

개인투자자가 고액의 투자이익을 산출하는 주식투자자를 슈퍼개미라고해요.

 

 

 

한국증시 일정 및 거래시간

주식은 정해진 정규시간에만 할수 있어요.

주식도 쉬는날이 있구요.

시작시간과 마감시간 휴장일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출처 - 네이버

 

 

정규시간은 오전 9시 ~ 15:30분 입니다.

시간외 단일가 16:00 ~ 18:00분 입니다. 

 

국가별 휴장일 (주식쉬는날)

출처 - 네이버

2021년 한국증시 휴장일은 1월 1일, 2월 11일, 2월 12일, 3월 1일, 5월 5일, 5월 19일, 6월 6일, 9월 20~22일, 12월 31일 입니다.  

 

본 정보는 국가별상황에따라 변경될 수 있어요.

각 국가마다 휴일과 공휴일, 기념일에따라서 휴장일이 다양하게있습니다.

주식하시는분들은 휴장일을 꼭 체크하셔서 주식거래에 성공하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