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4월 제철음식 , 4월에 꼭 먹어야하는 음식

제철음식은 가장 무르익는 시기에 먹을수 있기때문에 맛과영양이 아주 풍부해요

며칠만 지나면 기다리고 기다렸던 4월이 다가옵니다.

4월이 되어서야 본격적으로 봄이온걸 느낄수 있어요~

4월에 제철음식을 섭취해서 영양분을 충분히 보충하고 면역력 강화 등의 건강관리를 하는것이 좋다고해요

지금부터 4월에 꼭 먹어야하는 제철음식을 알려드릴게요.

 

▶ 두릅

 

두릅은 4월에서 ~ 5월사이에 드시면 좋은 제철음식으로 나른하고 입맛이 없을때 초장에 찍어먹으면 맛있게 드실수 있어요. 개인적으로 먹어봤을땐 계속 먹고싶은 입맛이 돌아오는 음식중 하나인데요.

왠지 건강해지는 느낌을 받았었는데 역시나 봄나물중 최고라고하네요~.

두릅은 다른 채소들에비해 단백질이 많고 비타민 A, C, 칼슘, 섬유소질 함량이 높아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두릅 구입요령을 알아봤는데요.

두릅순이 연하고 굵은것과 껍질이 지나치게 마르지않은것,  잎이 피지 않은것, 향이 강한것이 좋다고합니다.

 

섭취방법은 두릅은 약간 쓴맛? 떫은맛이 있는데 두릅을 데쳐서 쓴맛을 제거한 후 초장에 찍어먹으면 두릅특유의 향과 씹는맛을 즐길수 있어요. 또는 무쳐서 드셔도 되구요. 술로 담아 약술로 복용하는 분들도 있다고합니다.

 

 

▶ 달래

3월에서 ~4월사이 논길 등에서 자라는 달래는 톡쏘는 매운맛이 있는데요.

저희집은 이맘때쯤되면 달래장을 그렇게 해먹어요. 때론 매콤하게 무쳐먹기도하고 된장찌개에 넣어먹기도합니다.

 

비닐하우스재배로 언제든지 먹을수 있는 나물이기도하지만 봄철 들에서 캐먹는 달래가 맛이좋아요.

줄기가 마르지 않고 알뿌리가 굵은것이 향이 강하게나지만 너무커도 맛이 덜하다고들 하니 적당히 굵은걸 선택하셔야겠네요.

달래보관방법은 줄기가 가늘어시들기 쉽다고하니 사용하고남은 달래는 물을뿌려 신문지에 싼다음 냉장고에 보관해주세요.

 

 

 

▶ 참다랑어 (참치)

바다의 닭고기라고 불리는 참다랑어는  4월부터~ 6월사이 먹는 제철음식입니다.

참치캔에 들어가는 생선은 진짜 참치는 아니라고하네요. 

 

칼로리 및 지방이 낮으며 단백질이 풍부해서 다이어트하시는분들이 많이 즐겨드시기도 하구요.

불포화지방산인 DHA 및 EPA가 풍부하여 혈중 유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며 동맥경화, 고혈압 등 혈관계질환 예방음식으로도 알려져있어요. 

 

참다랑어 고르는 방법으로는 눌러봤을 때 단단하고 탄력이 있어야하고 육질이 붉은색을 띄며 고운 육질을 가지고있는것이 최고급이라고해요. 

급속 냉동한 참다랑어는 한번먹을만큼의 양을 소분해서 냉동실에 보관해두고 필요할때마다 하나씩 꺼내먹어야해요 재냉동은 하지않는게 좋습니다.

회로드시는분이 많은데 이때 생강과같이 드시면 살균작용이되어 아주좋은 궁합이에요.

 

제가 좋아하는 4월 제철음식으로 몇가지 알아보았는데요.

이 외에도 4월제철음식으로 더덕, 쭈꾸미, 키조개, 취나물, 소라, 씀바귀, 미더덕, 바지락 등이 있어요.

다 챙겨드시긴 힘들겠지만 제철음식으로 건강하고 맛있게 요리해서 드셔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