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7월 제철음식 종류, 효능, 보관방법 및 요리법

7월에 나오는 제철음식은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영양이 가득한 제철음식의 효능과 요리법을 알고 드신다면 더 맛있고 건강하게 드실 수 있겠죠.

7월 제철음식은 옥수수, 토마토, 감자, 블루베리, 도라지, 수박, 복숭아, 갈치, 참외, 복분자, 자두 등이 있어요.

이 중 몇가지 제가 즐겨먹는 좋아하는 음식의 효능과 요리법에대해서 정리해볼까합니다.

 

 

토마토

 

7월에서~ 9월에 나오는 토마토는 원래부터 유명한 채소이죠

레드푸드계에서 빠질수 없는 토마토인데요. 열량이 낮은 토마토는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많이 먹기도했어요.

그냥 먹기도 하지만 주스로 만들어 먹기도하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토마토케첩과 토마토샐러드, 파스타 등 아주 다양한 음식을 해먹을 수 있어요.

옛날에는 토마토를 더 맛있게 먹기위해서 설탕을 뿌려먹기도했지만 설탕을 뿌려먹으면 체내에서 설탕을 신진대사하기위해 비타민B가 손실이된다고해요. 드시려면 설탕은 뿌려드시지않는게 좋겠죠.

토마토에는 펙틴이라는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변비예방에도 도움을 줄수 있어요. 

칼슘, 단백질 비타민이 풍부해서 피부미용과 고혈압예방,골다공증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합니다.

 

토마토 고르는 방법이 있어요. 토마토는 크고 단단하며 붉은빛깔이 선명하고 균일한게 좋다고해요.

꼭지는 오그라들지않고 초록색을 띄며 시들지 않은것을 선택해서 구입해주세요.

보관은 일주일정도, 15~25 ℃에서 보관해 주세요.

 

 

 

 

블루베리

블루베리 역시 슈퍼 파워푸드로 알려져있어요. 아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있는 과일이에요.

저희 아이들이 요거트에 많이 넣어먹기도 해서 항상 먹는 과일이기도하죠.

생과로 먹을수 있는기간은 7월에서 9월입니다. 베리류 과일은 얼릴수록 효능도 좋다고하니 영양소가 파괴되지않을까라는 걱정은 넣어두시구요. 냉동식품도 많이 나오긴 하지만 제철에 먹는 블루베리는 꼭 놓치지 않고 드셔보세요.  

 

 

블루베리에는 식이섬유, 칼슘, 철, 망간, 안토시아닌, 프로안토시아닌, 갈산 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있습니다.

노화방지에 도움을 줄수있으며 염증 완화 및 암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해요.

갈산이라는 성분은 뇌세포를 보호해준다고 합니다.

사실 시력개선으로도 많이 드시는분이 있어요.

 

블루베리를 구입할때는 색상이 선명하고 과실잎면이 팽팽하며 흰가루가 묻어있는것이 좋다고해요.

 

 

 

옥수수

7월에서 ~ 9월에 수확되는 옥수수는 여름철 많이 볼수있죠.

역시나 다양하게 요리해 먹을수가 있는데요.

옥수수의 알갱이도 먹을수 있을뿐만 아니라 옥수수수염도 차로 끓여먹으면 이뇨효과에 좋다고 알려져있어요.

쪄먹기도하고 건조시켜서 가루로내서 빵이나 과자등을 만들때 사용하기도 해요.

 

지방함량이 적고 식이섬유소가 많아서 다이어트음식으로도 많이 드시고 있지만 비타민, 필수아미노산이 부족하니 원푸드다이어트는 피해주세요.

 

껍질은 선명한 녹색이면서 알맹이가 촘촘하게났으며 수염이 갈색인것을 고르는게 좋아요.

보관은 7일정도 -20℃ ~0℃ 에서 보관해주시구요.

껍질을 조리직전에 껍질을 벗긴후 삶아서 한번먹을양만큼 소분해서 팩에넣고 냉동시켜주시면 찰진 옥수수로 드실수가 있습니다.